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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원회
-
기획분과
- 자살 위기극복 특위(종료) 사회적 약자 카테고리
- 청년젠더 공감 특위(종료) 청년 카테고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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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치·지역 분과
- 이주민 자치참여 제고 특위 사회적 약자 카테고리
- 팬덤과 민주주의 특위(종료)
- 청년정치시대 특위(종료) 청년 카테고리
- 국민통합과 미디어 특위(종료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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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제·계층 분과
- 더 나은 청년 주거 특위 청년 카테고리
- 소상공인 자생력 높이기 특위 사회적 약자 카테고리
- 대·중소기업상생 특위(종료)
- 건강한 일터 만들기 특위(종료) 사회적 약자 카테고리
- 민생사기 근절 특위(종료) 사회적 약자 카테고리
-
사회·문화 분과
- 청년 1인 가구 대응 특위 청년 카테고리
- 노년의 역할이 살아있는 특위 사회적 약자 카테고리
- 장애인이동편의증진 특위(종료)
- 이주민과의 동행 특위(종료) 사회적 약자 카테고리
- 자립준비청년과 함께서기 특위(종료) 청년 카테고리
아래 화살표
사회적 약자
청년
소상공인 자생력 높이기 특위
민생사기 근절 특위(종료)
건강한 일터 만들기 특위(종료)
청년정치시대 특위(종료)
청년젠더 공감 특위(종료)
노년의 역할이 살아있는 특위
더 나은 청년 주거 특위
청년 1인 가구 대응 특위
이주민 자치참여 제고 특위
팬덤과 민주주의 특위
- 특위역할
- 1. 팬덤과 유권자
▸ 팬덤에 대한 유권자의 인식
▸ 팬덤화(집단행동 등)를 촉발하는 이슈 분석
▸ 팬덤 활동(누가‧어떻게 참여하는지 등) 실태 및 영향
▸ 일반 유권자의 팬덤(댓글, 단톡방, 커뮤니티 등)에 대한 노출 정도
▸ 일반 유권자에게 강성 팬덤의 폐해를 알리는 공론화 방안 - 2. 팬덤과 미디어
▸ SNS 등 미디어가 팬덤의 확산과 강화에 미치는 영향
▸ 댓글 제도 및 알고리즘이 팬덤에 미치는 영향
▸ 소수의 빅마우스에 의한 온라인 민의 과대 대표 현황
▸ 선언적 규정에 그치는 방송법 현황 분석
▸ 가짜뉴스 현황(목적, 형태 및 쟁점 등) 및 폐해
- 3. 팬덤과 정당 및 정치인
▸ 정치인들의 팬덤정치에 대한 입장(의지 사유 등) 및 인식
▸ 팬덤(열성당원 등)이 선거와 당내정치(당내 경선 등)에 미치는 영향
- 1. 팬덤과 유권자
- 카드뉴스
- 출범식영상
- 공론화영상
국민통합과 미디어 특위
대·중소기업상생 특위
- 특위역할
- ● 지속 가능 상생협력 생태계 구축
① 대·중소 혁신 상생 선순환 모델
▸ 혁신적이고 실질적인 상생모델을 도출하고, 대·중소기업 간 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전략 마련② 상생과 신뢰의 선순환을 위한 ‘사회 협약’ 제안
▸ 의식과 관행을 개선하고, 상생과 신뢰의 가치를 확산하여 지속 가능한 협력을 추진할 수 있는 사회적 협약 제안③ 온라인 플랫폼과 소상공인 상생협력 제고
▸ 온라인 플랫폼과 소상공인 간 갈등해소를 위한 방안 모색과 자율상생문화 조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- ● 제도·관행 개선
④ 납품대금 조정협의제도 실효성 제고 및 납품단가 연동제도 조기 정착
▸ 납품대금 조정협의제도 실효성 제고 및 납품단가 연동제도 조기 정착 등 납품단가 관련 일련의 제도 활성화를 통해 공정거래 강화 및 지급여력 확충 추진⑤ 공공조달시장에서의 제값받기
▸ 정부 또는 공공기관과의 거래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공정거래 이슈에 대한 개선방안 마련⑥ 프랜차이즈 가맹사업 공정성 강화 및 상생협력 증진
▸ 가맹사업 상생 비즈니스모델 제안을 통한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 간 갈등 해결 방안 마련
- ● 지속 가능 상생협력 생태계 구축
- 카드뉴스
- 출범식영상
- 공론화영상
장애인이동편의증진 특위
- 특위역할
- ● 당사자 중심
장애당사자 맞춤형 수요파악 ▸ 최중증 장애인, 다양한 장애유형별 이동편의 니즈 파악
▸ 개별 사례 중심의 이동실태 파악 - ● 이동의 연계·연결
지역 간 연결 ▸ 특별교통수단(장애인택시 등)의 지역간 이동 활성화
▸ 휠체어 이용자가 탑승가능한 광역 교통수단 개발·확산
지역 내 연계 ▸ 농어촌 저상버스 확대 등 지역간 이동편의 불균형 해소
▸ 버스정류장 등 장애친화적 여객시설 확충
정보의 연계 ▸ 정보통신기술 및 부처간 협업을 활용한 맞춤형 정보제공
▸ 장애유형별 맞춤형 정보 제공 강화 - ● 문화 개선
건강한 장애친화적 문화 확산 ▸ 교통분야 종사자 교육 강화
▸ 대국민 인식개선 및 홍보 강화
- ● 당사자 중심
- 카드뉴스
- 출범식영상
- 공론화영상